본문 바로가기
Science

간호학과 세특 얼죽아 얼음 중독과 빈혈

by 공부하는 엘피 2022. 9. 20.

얼음 중독 빈혈 탐구 시작합니다!
얼음 중독 빈혈 탐구 시작합니다!

 

 오늘의 주제는 간호학과를 희망하는 학생들이 함께 공부하면 좋은 얼음 중독과 빈혈입니다! 얼어 죽어도 아메리카노 '얼죽아' 혹시 몸에 열이 많은 체질이 아닌데도 갈증이 지속되어 얼죽아를 선호하나요? 아무리 추워도 얼음을 씹어먹는 것을 선호하나요? 그렇다면 단순한 식습관이 아닌 얼음 중독으로 철분 결핍성 빈혈일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얼음처럼 영양가 없는 음식을 반복적으로 먹는 증상을 '이식증'이라 하는데 미국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철분 결핍성 빈혈의 경우 88% 정도의 환자가 얼음 중독인 이식증이 있다고 합니다. 그럼 주제 탐구 시작해보겠습니다!

 

얼어 죽어도 아이스아메리카노! 얼음 중독이란?

 얼음중독은 다른 말로 빙식증 또는 빙섭취증이라 합니다. 이는 이식증의 한 종류인데, 이식증이란 식사 행위에서 나타나는 섭식장애의 일종입니다. 영양소가 거의 없는 음식을 즐겨 먹는 일종의 정신질환이라 합니다. 사람뿐만 아니라 동물들에게서도 나타난다고 합니다. 얼음 중독 즉, 빙식증에 걸린 사람은 얼음을 씹어먹는 것을 즐깁니다. 단단한 얼음을 씹어먹으면 치아에 균열이 생기거나 소화 기관의 온도를 급격하게 낮추기 때문에 소화불량을 유발하고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얼음 중독은 얼음을 과도하게 먹거나 1달 이상 습관적으로 얼음을 먹는다면 의심해볼 법합니다. 얼음 중독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주로 철분 결핍성 빈혈과 연관이 있습니다. 빈혈 환자가 꾸준하게 철분제를 복용할 경우 빙식증에서 벗어나기도 합니다. 프랑스 의학 저널에서는 5년 넘게 매일 80개 이상의 얼음을 먹던 환자가 빈혈 치료 후 증세가 사라졌다는 사례가 실리기도 했습니다.

 

엘피의 전자책이 출시했습니다!!

 

성공적인 입시를 위한 세특 주제탐구 비밀노트 | 35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0점의 전자책,

0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0점인 엘피의세상의 전자책, 교육 전자책 서비스를 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전자책, 교육 전자책 제공 등 35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서비스

kmong.com

 

*철분 결핍성 빈혈이란?

 몸에 철분이 모자라기 때문에 생기는 철분 결핍성 빈혈은 몸속에 적혈구 생성에 필요한 철의 양이 부족하기 때문에 헤모글로빈 농도가 정상 수치보다 낮아져서 생기는 증상입니다. 헤모글로빈이란 체내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로 혈액이 붉은색을 띠는 이유입니다. 철분이 붉은색을 띠기 때문입니다. 이 헤모글로빈 수치가 낮으면 여러 가지 이상 증세를 보이는데 특히 20~30대 젊은 여성에게 자주 보이게 됩니다. 얼굴이나 손에 핏기가 없거나 다리에 쥐가 자주 일어나거나 멍이 잘 생기는 등 피로감과 두통을 자주 느낀다면 빈혈을 의심해 보세요.

 

현대인의 철분 결핍성 빈혈 통계

 현대인의 철분 결핍성 통계는 성장기 아이들이나 가임기 여성에게 잘 생기는 질병으로 젊은 여성 환자 비중이 큽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발표에 따르면 2019년 기준 철분 결핍성 빈혈 환자는 총 36만 7058명인데 이중 여성 환자가 29만 1794명으로 약 80%를 차지합니다. 비교적 흔한 질병이라 가볍게 여길 수 있지만 장노년층이거나 남성이라면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젊은 여성이나 성장기 청소년의 경우는 체내에 필요한 철의 양이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경우가 많지만 완경기 여성, 60대 이상 노년층은 다른 질환이 원인일 수 있어서 정확한 검사와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빈혈인지 판단하는 방법은?

 빈혈은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지만 증상으로 피로감, 수면장애, 어지럼증, 호흡곤란, 두통, 가슴 통증 등의 증상이 보일 수 있습니다. 많은 경우 빈혈은 어지럼증을 생각하지만 이비인후과 적 문제이며 빈혈의 원인인 경우는 드물다고 합니다. 오히려 저산소증으로 인해 쉽게 숨이 찰 수 있기 때문에 조금만 움직여도 숨이 차고 가슴이 뻐근하다면 빈혈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또 얼음을 비정상적으로 자주 찾는다면 빈혈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캄보디아의 빈혈을 막은 행운의 철 물고기

캄보디아의 가난한 사람들이 철분 결핍성 빈혈로 고통을 받고 있어 개발된 행운의 철 물고기는 철분을 물고기 모양으로 만들어 음식을 끓일 때 같이 넣어서 철분을 보충합니다. 5달러 정도로 값싼 가격으로 보급이 쉽고 행운의 철 물고기를 이용한 결과 혈액 순환이 좋아지고 철분제를 복용한 효과와 비슷했습니다. 개발도상국을 돕는 적정기술의 대표적인 사례라고 합니다. 과거 조선, 구한말에서도 무쇠로 만든 가마솥으로 밥을 지었기 때문에 육류 섭취가 적어도 철분 부족이 없었다고 합니다.

 

 

간호학과 세특 심화 탐구 주제

  1. 다양한 빈혈의 원인 조사하고 얼음 중독을 통해 빈혈을 파악하고 대처하는 방법에 대한 탐구
    빈혈의 다양한 원인을 조사하고 철분 결핍성 빈혈과 얼음 중독의 상관관계를 분석합니다. 이를 확인하여 얼음 중독으로 빈혈을 어떻게 파악할 수 있으며 각 빈혈 환자마다 필요한 간호를 정리합니다.

  2. 아이스 아메리카노의 판매 통계와 빈혈의 통계 수치 비교 분석하기
    아이스 아메리카노 혹은 카페의 판매 증가 통계와 현대인들의 빈혈 수치 통계를 비교 분석하여 상관관계를 파악하는 보고서입니다.

 

커피와 관련된 다른 세특 주제가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확인해주세요!

 

 

카페인의 원리, 카페인 부작용 세특 카페인 화학 반응 연구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쉽게 접하는 카페인, 카페인은 커피뿐만 아니라 차, 콜라와 같은 음료, 카카오, 과라나, 마태 열매 등에 들어있습니다. 카페인은 쓴맛이 있지만 각성효과

ep-world.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