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cience

사회 탐구 주제 기후 위기 환경 오염 관련 SNS 활용 환경 인식 지도 프로젝트

by 공부하는 엘피 2022. 12. 27.

 

 

사회 탐구 주제 기후 위기 환경 오염 관련 SNS 활용 환경 인식 지도 프로젝트
사회 탐구 주제 기후 위기 환경 오염 관련 SNS 활용 환경 인식 지도 프로젝트

기후 위기와 환경이 정말 정말 중요시되는 세상입니다.

기업은 ESG 경영을 통해 위기를 대처하고, 글로벌 사회는 국가적으로 다양한 정책과 규제를 통해 대처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기후 위기와 환경을 위해 할 수 있는 사회탐구 주제가 무엇이 있을까 고민하다 SNS를 이용한 환경 인식 지도 프로젝트를 구상했습니다.

 

오늘은 보고서 양식으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엘피의 전자책이 출시했습니다!!

 

성공적인 입시를 위한 세특 주제탐구 비밀노트 | 35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0점의 전자책,

0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0점인 엘피의세상의 전자책, 교육 전자책 서비스를 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전자책, 교육 전자책 제공 등 35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서비스

kmong.com

 

1. 탐구 동기

 오는 날 지구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평균 기온이 높아지고 있다. 지구 온난화가 더 진행되고 있다는 뜻이다. 많은 과학자나 환경학자들은 사람들이 지금처럼 행동하면 아름답고 스스로의 기능을 다하는 온전한 지구를 후손에게 물려줄 수 없다고 경고한다. 변하는 생활환경이 만드는 환경오염은 인간이 해결해야 할 가장 심각한 문제이며 환경이 악화되는 정도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크다.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들은 자신의 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고 함께 책임을 지는 문제를 귀찮아하기 때문에 환경 문제가 악화되는 것은 더욱더 커지고 있다.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가장 큰 걸림돌은 환경 문제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 부족이라 생각한다. 따라서 사람들의 환경 문제에 대한 관심을 키우고자 SNS를 활용한 환경 인식 지도 프로젝트를 구상하였다.

 

2. 배경이론

2.1 Web 2.0

 

web 2.0
web 2.0

 

 웹 2.0이란 개방, 참여, 공유의 정신을 바탕으로 유저가 정보를 직접 생산하여 쌍방향으로 소통하는 웹 기술이다. 대표적인 콘텐츠로 게시판, 댓글, 블로그, UCC, 지식백과, SNS 등이 있으며 웹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하나의 플랫폼을 말한다.

 

2.2 Web 3.0

 

Web 3.0
Web 3.0

 

 웹 3.0이란 시맨틱 웹 기술을 이용하여 웹페이지에 담긴 내용을 이해하고 개인 맞춤형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지능형 웹 기술이다. 웹 3.0은 기본적으로 웹 2.0의 핵심 기능인 읽기와 쓰기를 넘어 소유의 개념이 더해져 데이터의 저장과 사용, 소유가 네티즌에게 주어지는 완전히 개인화된 인터넷 환경을 만들 수 있다는 개념이다.

 

2.3 SNS ( Social Networking Service)

 

SNS
SNS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는 유저 간의 자유로운 의사소통과 정보 공유, 인맥 관리 등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강화하는 온라인 플랫폼이다. SNS는 사회적 관계망을 생성, 유지, 강화, 확장을 통해 발전하며 이 관계망을 통해 정보가 공유되고 유통될 때 의미가 커진다. 오늘날의 SNS는 대부분 웹 또는 앱 기반이며 인스턴트 메신저를 통해 유저들끼리 서로 연락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한다. 

 

2.4 Six Degrees of Kevin Bacon (Small world effect)

 

Six Degrees of Kevin Bacon
Six Degrees of Kevin Bacon

인간관계는 6가지 단계만 거치면 거의 지구상의 모든 사람과 연결할 수 있다는 사회이론이다. 케빈 베이컨 게임을 통해 유명해지면서 케빈 베이컨의 6단계 법칙 혹은 케빈 베이컨 지수라고 알려져 있는데 정식 명칭은 6단계 법칙이다. 이 6단계 법칙은 좁은 세상 네트워크 이론과도 관계가 있다. 하나의 연결고리라도 가지를 뻗으면 그와 관련된 연결고리 전반에 영향을 주어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까지 연결되는 단계를 획기적으로 줄이게 된다는 이론이다. 현실의 인관관계에서는 새로운 친구 단 한 명이라도 사귀면 내 주변과 친구의 주변 사람들 관의 관계 단계수가 획기적으로 줄어든다는 의미가 된다.

 

이외에도 배경이론에는 소셜 네트워크 분석 이론, 밈이론, GIS, 구글맵,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SNS와 프로젝트에 필요한 아이템들을 넣을 수 있지만 생략했습니다. 보고서를 만들 때 필요한 개념이라면 배경이론에 추가하여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3. 연구 설계

3.1 목적

 SNS를 이용하여 환경지도 GIS를 설립한다. 이를 이용하여 사람들의 지역 환경에 대한 인지도 개선과 변화 관심을 유도한다. 또한 6단계 법칙에 따라 높은 확장성을 이용하여 하나의 밈을 만들어 환경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유지한다.

 

3.2 가설

1) 6단계 법칙에 의하면 몇 번의 다리를 건너면 세상 사람들은 모두 연결관계 속에 있다. SNS 중에서도 요즘 가장 많은 사람들이 쉽게 이용하는 instagram, Facebook 등을 이용하여 케빈 베이컨 수를 고려한다면 우리가 만드는 환경지도의 환산성과 그 생태계 규모를 정할 수 있을 것이다.

 

2) SNS 속에 정보는 밈 이론에 따라 집단 지성 속에서 하나의 생태계를 형성하여 효율적으로 정보가 개인의 지성으로 전달한다. 이때 정보는 유전자와 같이 변이, 경쟁, 자유선택, 유전의 과정을 거쳐 수직적으로 혹은 수평적으로 전달되면서 진화한다. 따라서 확산성과 확장성 모두를 가질 수 있으며 2차 창작물 등을 통해 진화할 수 있다.

 

3)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의 개념을 확장하여 환경 시스템을 SNS에 맞게 지역별 위치에 따른 환경오염 정보를 업로드하여 정보를 공유하고 그 내용을 지도화하여 지역별 환경에 대한 관심 정도와 오염 정도를 체계화할 수 있을 것이다.

 

4) SNA(Social Network Analysis) 방법을 이용하여 인스타그램 또는 페이스북과 연동한 환경지도의 네트워크를 분석하면 전 세계적인 환경의 관심 정도와 오염 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 또한 SNS의 특징에 따른 그룹과 공유 단계를 거쳐 네트워크 지구촌이 형성되어 전 세계 유저들이 관계를 형성하여 적극적인 환경에 대한 관심과 해결을 도모할 수 있다.

 

5) SNS 그중에서도 페이스북 또는 인스타그램에서 환경 지도 생태에 높은 가능성은 좋아요 혹은 클릭수에 따른 조회수 증가이다. 좋아요를 클릭하면 클릭한 사람과 관련 있는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다. 따라서 SNS를 통해 조회수의 가치를 충분히 높일 수 있을 것이다.

 

3.3 간단한 모델링

 이 부분부터는 직접 만들기보다는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겠습니다. 그 이유는 이를 참고하여 만든 학생들이 스스로 도전하여 완성할 수 있다고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1. 인스타그램 또는 페이스북 혹은 기타 자신이 원하는 SNS를 정합니다. (단 위치기반을 공유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지역을 태그 한 후 환경 문제와 관련된 사진을 업로드합니다. (쓰레기 무단 투기, 생태 문제, 환경 훼손 등 다양한 내용 중 선택하여 업로드를 합니다.)

 

3. 지역을 태그 한 사람들이 좋아요를 눌러 베이컨수에 따라 어느 정도 확장성을 갖는지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4. 지정된 태그의 데이터베이스를 더 구성하기 위해 많은 업로드를 하고 사람들이 직접 실천할 수 있도록 캠페인을 구축합니다.

 

5. 만들어지는 환경지도를 구글맵에 표시하여 관심의 정도를 대략적으로 수치화합니다.

 

6.SNS를 통해 확산되는 환경 지도의 정보를 기록합니다.

 

4. 연구

 직접 캠페인을 만들고 태그를 통해 특정 기간 동안 연구를 진행합니다. 진행하는 과정에서 SNS가 잘 활용될 수 있도록 그 확산성을 활용하며, 지역별 활성화되는 정도를 꼼꼼히 분석합니다. SNS 특성상 초기에는 관심을 받는데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주변 친구들, 지인들을 통하여 초기 이노베이터들의 확산을 도모합니다.

 

5. 연구 사례 데이터 분석

 케이스 분석을 통해 진행되는 속도, 확산력, 파급력, 베이컨 수 등의 데이터를 만들어 분석합니다.

 

6. 결론 

 데이터의 의미를 해석하여 결론을 내립니다.

 

7. 제언

이 연구의 의미와 확장 가능성, 미래에 발전 가능성 등 스스로 연구를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 특히 자신의 원하는 학과의 전공과 연결하여 구체적으로 적습니다.

 

8. 레퍼런스

 레퍼런스는 레퍼런스 양식에 따라 정리합니다. MLA양식을 추천드립니다.

 

 

환경 오염, 지구온난화 관련된 탐구 주제가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확인하세요!

 

 

지구온난화의 원인과 영향, 지구온난화 세특 심화 탐구 주제 (고1 통합과학, 지구과학 학생부)

고등학교 1학년 통합과학과 지구과학에서 기후의 변화와 지구온난화에 대해 배웁니다. 지구온난화는 전 세계적으로 다루고 있는 문제이며, 다양한 원인과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국제적 문제입

ep-world.com

 

댓글